티스토리 뷰

일반 로그인은 아래와 같이 아이디,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로그인이 완료되는 형식입니다.

아이디/비밀번호 전송 -> 로그인 완료

OTP를 적용한 로그인은 아래와 같이 아이디, 비밀번호와 함께 OTP도 같이 인증을 해야 로그인이 완료되는 형식입니다.

아이디/비밀번호 전송 -> OTP 번호 전송 -> 로그인 완료

이렇게 OTP를 적용하게 되면 보안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OTP는 보통 앱으로 사용하는데요. Google Authenitcator 앱 등이 있습니다. 이런 앱 중에서 이번에는 Authy 앱을 소개하겠습니다.

보통 OTP에서 SMS로 처리를 하는데요. Authy 앱은 문자를 못받는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다중 기기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제가 Authy 앱을 사용합니다. Mac OS X에서도 Bluetooth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iPhone 4s 이상이 안되어 테스트가 불가능 한 상황이네요 :(

Authy 앱 다운로드

Authy 앱은 iOS, 안드로이드를 지원합니다. 여기서는 아이패드 앱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iTunes Store 에서 다운로드 하기 Google Paly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하기

Authy 앱에 로그인 계정 추가하기 - Google 편

Google 계정을 예를 들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2. 비밀번호 - 2단계 인증에서 설정을 누릅니다.
구글 - 계정 설정 - 보안

3. 설정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3. 우선 휴대폰으로 인증을 합니다. (다른 사이트는 바로 Authy 앱으로 인증을 처리합니다. 각 사이트별로 다릅니다.)

4. 앱으로 받기 버튼을 누릅니다.


5. 자신이 사용할 휴대폰을 선택합니다. (iPad의 경우 iPhone을 선택하세요.)

6. 아래 사진처럼 나온다면 Authy 앱 실행 후 메뉴 버튼 - + Add Authenitication Account를 누릅니다.


7. Scan QR Code를 눌러 QR 코드를 인식 후 Done 버튼을 누릅니다.

8. 코드가 나옵니다. 그 코드를 5번 코드에 넣고 확인 및 저장을 누릅니다.

9. 완료!

이렇게 설정을 하게 되면 다른 곳에서 Google 로그인 시 아래 사진처럼 나옵니다. 8번 처럼 Authy 앱을 실행시킨 후 코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