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컴이의 컴퓨터 이야기

여러 IT 소식을 빠르게 얻어보세요.

[아이튠즈11] 1. 아이튠즈 음악 넣기/태그 정리

이번에 아이튠즈가 업데이트 하면서 UI가 엄청나게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이전 방식에 적응되어 있던 유저분들은.. 윈도우에서는 Ctrl + S, 맥에서는 Option + Command + S 신공을 펼쳐서 예전 아이튠즈 UI로 돌아가시더라고요. 만약 그렇게 하시면 인터넷에 나오는 강좌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아이튠즈 11 기본 UI를 유지해서 쓰는 강좌는 없어서, 한번 간단히 남겨봅니다. 특히나 이번 아이튠즈는 아이패드 음악앱과 많이 닮은것 같습니다. 물론 안써봤지만요. ㅎㅎ;

솔찍히 이번 아이튠즈는 iTunes Store의 수입을 늘리려고 그러는것 같기도 합니다. 많은 곳에 스토어로 가는 버튼들도 보입니다. 물론 한국에서는 그 버튼도 소용이 없죠. 아이튠즈 스토어가 들어오지 않았으니.. :(

아참, 여기서는 1:1(?) 동기화를 통해 설명합니다. 수동으로 음악 및 비디오 관리로는 설명을 안합니다. 특히 안드로이드에서 넘어오신 분들은 어려우실 것 같습니다만, 제대로 이해 하시면 이만한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전 이 동기화/아이튠즈 때문에 안드로이드로 쉽게 넘어가기가 힘드네요 ㅎㅎ;;

위 아이튠즈 스크린샷은 무려 한달전에 찍은 사진입니다. 아이튠즈를 초기화 하면 나오지만, 포스팅을 위해 초기화 하긴 힘들죠. 메뉴 위치 등은 위의 사진을 통해 알아보세요!

동의를 누르고 들어갑시다!

저기에 iTunes Store로 이동이라는 버튼이 있잖아요! 분명 애플이 수익을 늘리려고.. (쿨럭)

아이튠즈 환경설정 - 고급에서 아래 둘 체크 박스는 체크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 iTunes Media 폴더 구성 유지
  • 보관함에 추가시 iTunes Media 폴더에 파일 복사

이렇게 되면 음악을 추가 할 때 마다, iTunes Media 폴더 위치에 있는 경로로 음악이 이동됩니다. 만약 적용을 안하실 경우에는 원본 mp3를 삭제하거나, 이동하실 경우에 다시 음악이 사라집니다. 물론 맥에서는 이동해도 자동으로 찾아주지만, 윈도우는 다시 찾아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음악이 많으신 분은 필수로 체크 해주시면 좋답니다. 자세히는 설명이 힘들어서, 링크를 추가합니다. : iTunes Media 폴더 구성과 옵션에 대해서. [http://animemo.kr/hutsori/textyle/299729]
PS. 자세히 설명해주실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넣고 싶은 음악을 CD 등 정품 MP3 파일이나, 인터넷 어딘가의 숨겨져 있는 음악 파일들을 가지고 계신가요?
그럼 드래그해서 아이튠즈에 떨어트리면 추가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

그 외에도 음악파일이 들어있는 폴더 통째로 드래그해서 떨어트려도 모두 추가됩니다.

아이튠즈의 기본은 태그 정리로 부터 시작합니다. (음?) 예전 MP3 플레이어는 폴더로 정리했는데, 이제는 음악의 태그를 이용해 정리되는게 유행인가 봅니다. 아이튠즈도 태그 정리를 통해 음악/동영상을 관리되고 있습니다. 아이튠즈는 태그를 인식해서 아티스트/앨범 등으로 깔끔하게 정리 해줍니다. 음악을 폴더로 정리하다가 태그 정리로 하면 익숙하지가 않아서 힘들 수도 있지만,

전 아이튠즈를 음악 플레이어로 사용하기 때문에, 무조건 CD를 사거나 인터넷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음악 파일을 찾으면 태그 정리 부터 합니다. 요즘에는 멜론 등에서 태그 정리를 하고 나와서 편하긴 하지요. 하지만 인터넷에서 구한 음악들은 태그 정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 안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관리가 힘들겠죠?

태그 정리가 안된 것은 알 수 없는 앨범/알 수 없는 아티스트로 됩니다.

앨범을 눌러서 태그 정리가 선택하여 오른쪽 마우스를 누른후, 메뉴에서 정보 가져오기를 통해 정리하시면 됩니다.

한 앨범을 선택해서 정리하고 싶으면 Shift키나 Ctrl (Command[각주:1])키를 이용해서 음악을 모두 선택한후, 정보 가져오기로 정리하시면 됩니다.

체크 표시는, 여러 항목 정보에서 변경할 항목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또, 한 곡을 편집하려면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 한 곡을 2번 천천히 더블 클릭하여 아래 같은 상황을 만들고 편집하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태그 정리는 네이버나 구글링을 통해 알아보세요 :D


다음 강좌에는 재생목록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ㅎㅎ

PS. 포스팅을 2시간이나.. ㅠㅠ
PS2. 글로 정리하다 보니 힘드네요.. 처음이라 아주 간략하게 적었습니다.

다음 글 : 

[아이튠즈11] 2. 재생목록/스마트재생목록 소개


벌써 2013년입니다.
모든 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_ _ )

이 글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글과 연관된 글

,

댓글 쓰기

본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윈도우 7 테마는 deviantART에서 얻어오며 윈컴이의 컴퓨터 이야기 블로그에서는 자동 설치 파일만 배포하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윈도우 7에 관련된 질문은 이제 받지 않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로그인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비밀 글을 사용합니다.

댓글 목록

  1. 행복한 일만 가득한 2013년 되시길 바래요~

  2. 잘 알아 갑니다 ^^
    좋은 하루를 보내세요 ~

  3. 잘 알아 갈께요 ㅎㅎ
    신나는 오늘이 되셔요 ~!!

  4. 태그 정리 하면 나중이 편하죠 ~

  5. 잘 정리해주셨네요 ^^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겨울철 감기도 조심하시고요 ^^

  6. 이번에 아이튠즈 업데이트 되면서..
    처음에 보관함 찾느라 한참 고생했어요 ㅋㅋ

    예전엔 좌측 메뉴의 응요프로그램에 ipa 파일을 넣어두고
    동기화 시키면 됐었으니..
    그 메뉴를 찾아야 하는데 어디 있는지 몰라서 한참 헤맸다는 ㅋㅋ;;

  7. 저 또한 아이튠즈 11으로 노래를 듣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8. 저도 얼마전에 업글했는데... UI는 옛날이 더 나은듯 해요 ㅎㅎ

  9. 저도 편하게 관리중입니다!

    (모자이크한 앨범 사진중에 어과초 OST이...)

    • ^^
    • 2013/12/03 16:46

    덕분에 태그 정리 쉽게 할 수 있었어요^^ 좋은 자료 너무 감사합니다~~!